관리 메뉴

Kien's story

더 큰 여진이 올 수도 있다?: 여진시 대처 요령 본문

All My Concern/Media,Society

더 큰 여진이 올 수도 있다?: 여진시 대처 요령

imkien 2016. 9. 15. 16:41


지진




경북 경주 지역에 여전히 여진이 발생하고 있으며 오늘 오전까지 315차례의 여진이 있었다는 뉴스가 있습니다. 이미 한번의 큰 지진으로 큰 충격을 받으신 경주지역 국민들은 추석 연휴임에도 불안한 나날을 보내시고 혹 트라우마가 생기 실 수도 있는 상황이 계속되고 있어 참 안타깝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여진에 관한 포스팅을 조금 해볼까 합니다.

초기 지진(main Earthquake) 후의  더 큰 여진이 올 수도 있다?.

지진에 관해 설명할 때 주진과 여진이 라는 용어를 사용합니다. 여진이란 주진이 일어난 후 같은 지역에 며칠 동안 혹은 몇년 동안 작은 지진들이 계속해서 일어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여진은 주진보다는 약한 강도로 오는데요. 1906년 샌프란시스코의 지진은 남부 캘리포니아와 서부 네바다, 남부 오레곤, 그리고 서부 애리조나에 2일에 걸쳐 지진을 촉발 시키는 방아쇠 역할을 하기도 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여진은 주진으로 미끄러진 단층의 재조정을 의미하는 것 입니다. 그래서 이 여진은 시간과 함께 줄어드게 되는 것이죠.

만약 여진이 첫번째 지진 그러니까 저희가 주지진 이라고 부르는 것 보다 더 크면 이전에 일어났던 지진을 전진(Foreshock)이란 용어로 부르게 됩니다.  지진의 약 5%에서 10% 정도의 여진이 1주일 내에 더 큰 지진으로 변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와 같은 경우 경북 경주지역에 규모 5.1이나 5.8의 지진은 전진이 될 수 도 있는 것이죠.  동일한 규모의 지진이 올수도 있습니다.  사실  주진 후에 여진에 더 큰 지진이 올수도 있는 경우는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5%정도의 확률밖에 안됩니다. 하지만 문제는 이 5%의 확률이 확률상 존재한다는 것이 문제인 것입니다. 뉴스를 통해서도 언제 6.0 이상의 지진이 오든 이상한게 아니라 라는 말이 나오는 이유도 바로 이 5~10%사이의 확률 때문인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여진이 계속 될 때 해당 지역에 계신 분들은 조심하셔야 하는 이유입니다.

여진이 계속되는 상황에서의 행동 요령.

아무래도 여진이 계속되는 상황에서는 불안할 수 밖에 없긴 하지만 아직까지 한국에서는 크게 지진 재난이 일어나지 않았기에 재난 대책이 미흡한게 현실입니다. 재난 문자만 해도 실제 경주지역에서 지진이 발생했을 당시 제대로 발송되지 않았다는 것만 봐도 얼마나 허술한지 알 수 있는 단적인 예라고 보시면 됩니다(여름에는 그렇게 폭염주의하라고 오더니). 일본 같은 경우는 워낙 지진 피해를 많이 입었기에 대비가 잘 되어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예를 들어 재해용 전언 번호가 있어 가족이 함께 있지 않은 상황에서 지진이 일어나면 이 번호로 전화를 걸어 서로의 안부를 메시지로 남기고 이를 통해 생사를 확인 할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에는 지진관련 어떤 시스템도 제대로 구축되어 있지 않다고 보시는 것이 옳습니다. 그럼 여진이 계속되는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를 해야 할까요?

1. 핸드폰을 반드시 소지 하십시오.
한국에서 최고의 서바이벌 도구 즉 생존 도구는 핸드폰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전국어디에서나 안터지는 곳이 없기 때문이죠. 그러니 꼭 핸드폰을 지니시고 계시기 바랍니다.

2. 실시간 뉴스에 촉각을 곤두세우 십시오
실시간 뉴스에 귀를 기울이시고 뉴스 속보가 뜨게 되면 신속하게 하지만 침착하게 행동을 하시기 바랍니다.

3.가족들이 피할 수 있는 곳 혹은 만날 장소를 미리 정해 두십시오
아무래도 추석 연휴이다 보니 가족들이 많이 모여있을 수 밖에 없지만, 그래도 개인 용무가 있을 시에는 밖으로 나갈 수 밖에 없습니다. 이때 만약 지진이 일어난다면, 당황하여 핸드폰을 지니지 못하고 나올 수도 있으니 미리 사전에 어디서 만나자는 약속을 가족끼리 해두시면 좋겠습니다.

4. 여진이 계속되는 동안 집안내 집기들이 쓰러지지 않게 잘 배치해 두십시오
아무래도 가구들이 흔들리거나 해서 그위에 있는 물건의 낙하등으로 신체적 손상을 입을 수 있기에 미리 가구들을 고정시키고 떨어질만한 물건들은 치워두시기 바랍니다.

5. 비상 소지품 혹은 생존 키트등을 미리 준비해 두십시오. 여진이 계속 될 때는 항상 만반의 준비를 하셔야 하기 때문에 비상 소지품등을 미리 마련하셔서 유사시 빠르게 이 물품들을 챙겨 대피하셔야 합니다. 재난 용품 관련 링크: <

재난 대비용 서바이벌 키트를 준비하자>






지금도 여진이 계속되는 상황에서 불안하고 염려가 되시겠지만 침착하게 대비하시고 준비하셔야 혹여 발생할 수 있는 더 큰 여진에 대비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대비가 인명 상해와 재산 손실을 막아주는 지름길이 될 것이니 꼭 숙지하고 계시고, 항상 뉴스에 귀 기울이시고 시,도청 의 속보, 경보에도 신경쓰시길 바라겠습니다. 즐거운 명절 추석에 이렇게 불안한 마음으로 보내시는 분들에게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전하며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If this post helps you, Plz Push Hear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