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Kien's story

재난 대비용 서바이벌 키트를 준비하자 본문

All My Concern/Media,Society

재난 대비용 서바이벌 키트를 준비하자

imkien 2016. 9. 13. 21:35


생존도구


<해외에서 판매되는 서바이벌 키트들>



어제 경북 경주지방에서 일어난 5.8규모의 지진으로 인해 자연재해를 언제든 당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이런 상황에서 필요한 비상 소지품에 대해서 어제 포스팅한 바 있습니다만, 조금더 실용적이고 체계적인 재난 대비를 위한 물품이 없을까 생각하던 중 재난 재해 대비용 서바이벌 키트가 떠 올랐습니다. 


실제로 외국에서는 이 재난 대비용 서바이벌 키트의 판매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종류도 다양합니다. 국내에서도 몇몇 등산 하시는 분들이나 이런 서바이벌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구입을 하고 장비를 준비해 두고 있는 실정입니다.(아직까지 국내에서 서바이벌 키트를 주로 판매하는 쇼핑몰은 거의 없고 보토은 해외구매로 구입할 수 있는 서바이벌 키트가 주를 이룹니다) 그래서 오늘은 서바이벌 키트에 관해 포스팅을 해보록 하겠습니다.

생존도구2



서바이벌 키트란 무엇인가?


서바이벌 키트란, 자연재해나 조난을 당했을 경우를 대비해 생존에 필요한 물품을 담아둔 휴대용 패키지를 의미합니다. 어떤 재난 혹은 위기상황에 사용할 수 있어야 하므로 반드시 휴대가 용이해야하고, 비에 젖거나 물에 빠졌을 때도 내용물이 안정하게 보호되어야 합니다. 


보통  서바이벌 키트에는 칼, 나침반, 성냥이나 라이터 등의 발화도구, 구급 및 응급약품, 낚시도구, 조난 신호를 보낼 수 있는 호각이나 반사용거울, 다용도 목적의 비닐( 밤에 덮어 체온 유지에도 사용), 정수제(물을 정화해서 사용할 수 있게 도와주는 도구 등이 포함됩니다.  

크게 목적별로 내용물을 구분해 보면 물과 식량을 확보할 수 있는 도구와 불을 피우고 체온을 유지할 수 있는 도구, 방향을 확인하고 조난신호를 보낼 수 있는 도구, 셀터(피신처) 를 만들거나 다른 도구를 만드는 것을 돕는 연장류가 포함됩니다.



서바이벌 키트 같은 경우 딱 정해진 것은 아니고 기본적인 물품외에도 각 개인의 개성과 예상되는 조난상황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구성 할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불을 피우기 위해 라이터를 선호하기도 하지만 또 다른이는 마그네슘 발화기를 선호하기도 하는 것 처럼 말이죠. 또 어떤 사람은 키트 속에 커터 칼날 하나만 넣는 반면, 큼직한 아웃도어용 사냥칼을 넣는 사람도 있습니다. 


생존 가방




가족용 서바이벌 팩을 준비하자.


보통 서바이벌키트가 휴대를 목적으로 한 최소한의 생존물품이라면 생존배낭(Survival Pack)은 가족단위로 일주일 정도를 살아갈 수 있도록 내용물이 구성된 것을 의미합니다.(혼자사는 사람도 있지만 가족이 있는 사람들도 있을테니까요) 이 생존 배낭은 어떤 재난에서도 일주일 정도만 버티면 외부 구조를 받을 수 있을 것이라는 가정에 따른 것으로 만약 외부에 의한 구조가 더 늦어질 수 있다고 판단하는 분들은  보름이나 한달치 정도의 준비를 할 수도 있겠습니다. 다만 이정도로 준비하려면 부피나 내용물이 커질 테고 그러면 운신 하는데 장애가 될 수 있어서 적당히 재난시 움직임을 방해하지 않을 정도로 준비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서바이벌 팩에는 뭐가 들어가지?


생존배낭에 들어가는 물품은 서바이벌 키트의 확대버전이라고 생각하시면 좋겠습니다. 취사가 가능한 버너와 연료, 코펠과 수저 등이 있어야 하고 침낭과 텐트(없을 경우 비닐이나 판초우의 등으로 임시거처를 만들 수 있습니다), 랜턴과 신호기, 가족들 끼리 상호 연락 할 수 있는 워키토기(무전기) 그리고 물과 식량이 들어갑니다.


식량은 쌀과 밀가루, 튜브형 고추장 같은 양념류, 그리고 육포 같은 건조식품,  통조림이나 레토르 식품(즉석식품), 군용 비상식량 등으로 준비하시면 좋습니다 하지만 명심 하실 것은  최대한 부피를 줄여야 한다는 것 입니다. 포장지는 모두 뜯고 적당한 용기에 옮겨 담으시고. 진공 포장을 하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라면같은 식품들은 잘게 부셔서 보관하셔서 드실 때는 죽처럼 드시면 되겠습니다. 


생존 가방 및 도구





가족 인원수에 맞게 비상물품과 식량을 준비한 생존배낭을 미리 챙겨 준비해 놓으시고 또 때때로 이 물품들을 점검해 놓으신다면  각종 재해발생시 큰 도움이 되실 것이고 비록 바로 안전한 장소로  이동하지 못했다고 해도 안전한 장소까지 이동 할 수 있는 시간 동안 생존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그리고 이런 생존 도구들은 비단 자신과 가족 뿐만 아니라 곤경에 처한 타인도 도울 수 있다는걸 기억하시면 좋겠습니다. 전세계적으로 자연 재해가 빈번해지는 가운데 우리도 언젠가 예상치 못한 큰 재해와 마주 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사전에 준비를 잘 해놓으신다면 어떤 재난에도 잘 대처하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지진관련 이전 포스팅은 여기!!>

If this Post helps you, Plz Push Heart :D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