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Kien's story

경북 경주 지진 발생: 지진시 대처 요령 본문

All My Concern/Media,Society

경북 경주 지진 발생: 지진시 대처 요령

imkien 2016. 9. 12. 21:55

지진 구급약


오늘 경북 경주에서 규모 5.1 이상의 지진이 발생했습니다.(이는 한반도 최대 규모의 지진입니다) 한국은 안정지층이기 때문에 지진으로부터 안전하다라고 말하는 학자들과 그렇지 않다고 라는 주장도 있어 서로 의견이 분분한 가운데, 오늘 지진이 일어나 경북 경주지방 시민들을 깜짝 놀라게 했습니다. 최근 일본 및 소위 불의 고리라고 불리는 환태평양 지진대의 활동이 활발해지고 있어 한국도 역시 영향을 받는 것이 아닐까 걱정이 됩니다. 지진에 의한 피해는 한국인들이 크게 염려하고 살거나 당해본 기억이 없는 자연 재해이기 때문에 지진 발생시 대처 방법에 대해 제대로 된 교육도 안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군대를 다녀온 남성들이야 그나마 예비군 훈련 교육을 통해 지진 발생시의 행동 요령을 어느정도 알고 있지만 여성분들이나, 아이들은 모르는 상황이기에 지진 발생시 행동 요령에 대해 적어봅니다. 



지진 발생 시 대처 요령
・ 지진 발생 시 크게 흔들리는 시간은 길어야 1~2분이므로 이 시간동안 테이블 등의 밑으로 들어가 몸을 피하고 테이블 등이 없을 때는 방석 등으로 머리를 보호해야 합니다
・ 문을 열어서 출구를 확보하고 가스·전기 등을 차단토록 합니다
・ 화재가 났을 시 침칙하지만 빠르게 불을 꺼야 합니다. 불을 조기에 진화할 수 있는 기회는 3번으로 크게 흔들리기 전, 큰 흔들림이 멈춘 직후, 발화된 직후 화재의 규모가 작을 때입니다. 그렇지만 상황이 여의치 않다면 바로 그 자리를 피하도록 하십시오.
・ 지진 발생 때는 유리창이나 간판 등이 떨어져 대단히 위험하므로 서둘러서 밖으로 뛰어나가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 지진이나 화재가 발생할 때는 엘리베이터를 사용하지 말아야 하고 타고 있을 때는 모든 버튼을 눌러 신속하게 내린 후 대피하십시오. 만일 갇혔을 때는 인터폰으로 구조 요청을 빨리 하셔야 합니다.
・ 큰 진동이 멈춘 후 공터나 공원 등 넓은 공간으로 피하셔야 합니다. 또한 블록담, 자동판매기 등 고정되지 않은 물건 등은 넘어질 우려가 있으므로 무너질 수 있는 것에는 가까이 가지 마시기 바랍니다.




지진 발생 시 상황 별 행동 요령


1. 집안에 있을 때 지진을 느껴질 때 행동 요령


・ 크게 흔들리는 시간은 길어야 1~2분니 우선 중심이 낮고 튼튼한 테이블 등의 밑에 들어가 그 다리를 꽉 잡고 몸을 피하십시오. 테이블 등이 없을 때는 방석 등으로 머리를 보호하는 것이 좋습니다.
・ 가구 등이 넘어지거나 떨어져서 상처를 입는 일이 없도록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 불이 났을 경우 침착하고 빠르게 불을 꺼야 합니다. 대지진 발생 시에는 소방차에 의한 소화를 기대할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불을 끄려는 한사람 한사람의 노력이 지진에 의한 피해를 최소한으로 막을 수 있는 중요한 포인트가 되니 기억해 두십시오
・ 평소부터, 작은 지진이라도 불을 끄는 습관을 익히도록 합시다. 가족은 물론 이웃사람들과도 서로 협력해서 초기 소화를 하는 것이 큰 화제를 막기 위한 최선의 수단입니다.



2. 집 밖에 있을 때 지진이 느껴질 때의 행동 요령


・ 땅이 크게 흔들리고 서 있을 수 없게 되면 무엇인가 기대고 싶어하는 심리가 작용합니다. 가까이에 있는 대문기둥이나 담이 우선 그 대상이 될 테지만 이러한 것들은 오히려 지진에 무너져 부상 크게는 사망에 이르게 하는 원인 입니다. 그러니 지진이 발생시엔 이런 담,대문 근처에는 계시지 마십시오.
・ 번화가나 빌딩가에서 가장 위험한 것이 유리창이나 간판 등의 낙하물이니 조심하십시오
・ 손이나 가방 등 들고 있는 것으로 머리 부위를 보호해야만 하고 이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 또한 자동판매기 등 고정되지 않은 물건 등은 넘어질 우려가 있으니 조심합시기 바랍니다.


3. 백화점이나 극장, 지하상가 등에 있을 때 지진을 느껴질 때 행동 요령


・ 백화점이나 지하상가 등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장소에서 무엇보다 두려운 것은 혼란이 발생하는 것 입니다. 최대한 침착하게 대처하시고 직원들의 지시가 있다면 그 지시에 따라 대피하시기 바랍니다.
・ 지하상가는 지진에 대해서 비교적 안전하다고 합니다. 또한 정전되더라도 바로 비상등이 켜지게 되어 있으므로 당황하지 말고 침착하게 행동하시면 되시겠습니다
・ 화재가 발생하면 바로 연기가 꽉 차게 되니 연기를 마시지 않도록 자세를 낮추면서 대피하도록 하십시오


4. 엘리베이터를 타고 있을 때 지진을 느끼질 때 행동요령


・ 만일 엘리베이터를 타고 있을 때 지진을 느끼면 버튼을 눌러, 엘리베이터가 정지하면 신속하게 내려서 안전을 확인한 후 대피하십시오
・ 고층빌딩이나 최근에 건설된 건물의 엘리베이터에는 관제운전장치가 설비되어 있고, 지진 발생 시에는 제어장치가 자동적으로 작동되어서 엘리베이터는 가까운 층에서 정지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 만일 갇혔을 경우에는 인터폰으로 관리실에 연락해서 구조를 요청하도록 하십시오
・ 이미 지진이나 화재 발생 시 에는 엘리베이터를 사용해서는 안되니 주의하십시오.


5. 전철을 타고 있을 때 지진을 느끼질 때 행동요


・ 큰 충격이 닥쳐오므로 화물 선반의 횡축이나 손잡이 등을 꽉 잡아서 넘어지지 않도록 하시고, 그 후 차내방송 등에 따라서 침착하게 행동하시면 됩니다. 괜히 섣부른 행동을 하시면  큰 혼란을 초래하실 수 있습니다
・ 진도 5이상의 지진이 발생하면 전철은 일시적으로 운행이 정지됩니다. 정차했다고 해서 서둘러 밖으로 나가면 다칠 위험이 있습니다
・ 지하철역에서는 정전되었을 때도 바로 비상등이 켜지도록 되어 있지만, 급하게 출구로 뛰어나가는 것은 가장 위험한 행동이며, 큰 혼란의 원인이 됩니다. 지하철 내 방송에 귀를 기울이시고 침착하게 행동을 하시기 바랍니다.



6. 산이나 바다에 있을 때 지진이 느껴질 때 행동요령


・ 산 근처나 급한 경사지에서는 산사태나 절개지 붕괴 위험이 있으므로 안전한 곳으로 대피하시기 바랍니다.
・ 해안에서는 해일이 발생할 우려가 있습니다. 지진을 느끼거나 해일특보가 발령되면 시군구의 안내방송이나 라디오 및 텔레비전의 정보를 시청해서 신속하게 대피하시고 높은지대로 대피하시기 바랍니다.


가정내 비상시 사용할 구급 약품·비품·장비·식품을 마련해 두시고 그 위치와 사용법을 알아 두어 비상시 사용하실 수 있도록 준비하시고 가족이 취할 사항과 역할을 미리 정해 두시면 좋습니다.

국내의 몇 몇 지진 전문가들과 해외의 전문가들은 한국도 지진으로부터 완벽하게 안전한 곳이 아니다라는 말을 하곤 했습니다. 그에 반해 한국에서의 지진에 대한 위험성 강조나 발생시 대처 요령등은 제대로 체계화되어 있지 않습니다. 앞으로 지진 관련해서 어떤 일이 벌어질지 모르기에 지진 발생시에 대한 대처 방법을 각 학교와 자치 단체에서 체계적으로 교육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뿐만 아니라 건물들의 내진 설계 기준을 강화해서 지진이 발생시 큰 피해가 일어나지 않도록 제도적 차원에서 준비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만에 하나의 일이라도 가능성이 있는 것에는 최선의 대비를 해야 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지진 발생시 필요한 비상 용품에 대한 글은 여기!!>

지진 발생시 필요한 비상 소지품은?

경북 경주 지진 발생: 지진의 진도와 피해

지진 피해관련 보험은?

재난 대비용 서바이벌 키트를 준비하자




 



 If this post helps you, Plz Push Hear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