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Kien's story

악마의 잼 누텔라, 암 유발? 본문

All My Concern/Healthy life & Beauty

악마의 잼 누텔라, 암 유발?

imkien 2017. 1. 12. 23:14

누텔라를 아시나요? 네, 소위 악마의 잼이라고 불리는 잼으로 그 맛의 강렬함과 중독성 때문에 악마의 잼이라 불리죠. 저는 개인적으로 그렇게 단 것을 좋아하지 않아 즐겨먹은 제품은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아이들이나, 어른들이나 누텔라를 좋아하는 이들이 많으시죠, 엄청난 칼로리에도 불구하고, 한번 숟가락으로 푹푹, 떠먹는 수준의 이 누텔라는 전세계인들의 사랑을 받는 잼이기도합니다.


누텔라는 이탈리아의 알바에 본사를 둔 페레로 사(네, 그 페레로 로쉐를 만든 회사입니다)가 만들고 있는 헤이즐넛 스프레드 잼이죠, 100 그람당 약 530키로 칼로리의 고열량을 자랑하는 제품으로 다이어트를 하는 이들에겐 금기와 같은 제품이기도 하고요.


미켈레 페레로가 만든 이 잼은 원래는 덩어리채로 샌드위치에 얹어서 팔았는데, 아이들이 함께 먹지 않고 누텔라만 먹는 바람에 1949년도 부터 지금의 잼(스프레드) 형태로 판매를 해왔습니다. (이로 인해 미켈레는 엄청난 부를 얻어서 세계 30위 부자에 오르기도했죠, 훗 이건희 따위) 


그런데 이 누텔라가 암을 유발한다는 소식이 전해져, 이슈가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탈리아에서는 누텔라의 판매를 거부하는 대형마트도 등장하고 있다고 할 정도네요


이는 지난해 5월 유럽식품규격위원회가 누텔라에 쓰이는 팜오일(Palm oil)에  암을 유발하는 물질이 포함되어 있다는 보고서를 발표했기 때문입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어린아이의 경우에는 누텔라를 적당량만 섭취해도 큰 위험이 초래될 수 있다라고 했고, 성인 역시도 그 안전성을 장담할 수 없다라고 해서 충격을 주었습니다.


 ESPA에 따르면  식물성 기름인 이 팜유에 포함된 글리시딜 지방산에테르가 암을 유발할 수 있다, 더불이 이 식물성 기름을 200도 이상의 고열로 정제시 나오는 성분이 유전다 돌연변이를 초래해 암을 유발 할 수 있다라고 언급했죠 (특히 유아에겐 치명적일 수 있다라는 말도 했습니다)



이로 인해 미국의 대형마트인 Coop 등을 포함해 이탈리아의 많은 유통업체들이 누텔라의 판매를 중단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누텔라의 제조업체인 페레로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팜오일을 누텔라에서 뺄 수 없다라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는 것 입니다.


이유는 팜오일을 사용해야만 누텔라의 식감과 지금의 유통기한을 유지할 수 있다, 라는 것인데요,  참나, 이렇게 아이들이 많이 먹는 식품에 아이들에게 해로울 수 도 있다는 보고서, 그것도 암과 관련한 보고서가 발표되었음에도 저렇게 대응을 한 다는 것이 이해가 안가네요.


사실 누텔라의 성분을 보면 몸에 좋다라고는 도저히 생각할 수가 없긴 합니다.


<설탕의 위엄이.. 엄청 나네요>


초컬릿 잼이라고 우리는 알고 있긴 하지만, 실제 유럽이나 본국인 이탈리아에서는 코코아 함유량이 너무 낮아서 코코아 잼으로 분류가 되지 않고  크림류로 분류가 됩니다. 그리고 한국에서는 400그람당 약 7000원에 판매되고 있지만, 이탈리아에선 kg그람당 4~6 유로 정도로 판매될 정도로 저렴한 상품이기도 하지요.


사실 식물성 팜유의 안전성에 대해선 여러 말이 있었습니다. 원래는 동물성 기름보다는 안전하겠지라는 이유로 식물성 오일을 선호했지만 고열에의한 변이와 산화에 의한 변이가 생길 경우 오히려 식물성 오일이 더  안좋다는 견해도 많이 있었으니까요.


그로인해 식물성 팜유가 포함된 마가린 같은 제품도 건강에 좋지 않은 대표적인 제품으로 꼽히기도 하는 것이죠. (이 팜유가 식감을 매우 부드럽게 하는 것에 일조를 많이 한다고 합니다)



정제팜유의 경우 혈관 벽에 증착되어 여러가지 혈관성 질환을 유발 할 수도 있다고 역시 발암 물질이라는 다양한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그래서 아이들의 분유에 이 식물성 팜유가 들어가는지 아닌지 잘 살펴보고 구매를 해야 한다는 이야기도 있는 실정이고요. 


아무래도 아이들이 즐겨 먹는 것이 아이들에게 치명적일 수도 있다 사실이 여러모로 충격이고, 다시한번 입에 맛있는 건 건강에 그리 좋지 않단는 것을 느끼게 해주는 소식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누텔라를 가정에서 즐겨먹으신 분들, 그리고  특히 아이들이 즐겨먹었던 가정에서는  앞으로는 누텔라를 멀리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If this post help you, Plz Push Heart:D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