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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의 파워를 보여주는 팩트들: 당신이 모르는 게임에 관한 사실!!

imkien 2016. 10. 14. 23:48

많은 게임 플레이어들에겐 게임은 단지 놀이나 시간 때우기 용이 아닙니다. 그들의 삶이 일부이죠. 현실 세계만으로 충분하지 않을때, 삶에 모험이 필요할때 게임은 이런 것들을 충족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해줍니다. 그리고 그것이 게임의 힘이지요. 플레이어를 다른 세계로 초대해 그들이 느낄 수 없는 경험을 느낄 수 있게 해주는 능력 그것이 바로 게임의 능력입니다. 한국에선 게임이 악의 축인것 마냥 호도되거나 게임을 즐기면 무슨 루저처럼 생각하는 시각이 존재하는데, 게임의 힘을 보여주는 팩트!!!에 관해 오늘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5000명의 소년과 소녀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한시간 이상 게임을 즐기는 아이들은 좀더 행복하고 덜 활동과잉이며 좀더 사회에 적응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혀 하지 않는 아이들에 비해 말이죠.






부모님들의 일반적인 믿음과는 대조적으로 비디오 혹은 컴퓨터 게임은 아이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훨씬 적습니다. Andrew Przbylski 박사에 따르면 게임과 아이들의 행동 문제 사이의 상관성은 매우 약하다고 그는 연구를 통해 말했습니다. 게임은 오히려 인식적인 행동을 강화시키는 좋은 자원이 될 수있다고 그는 말하고 있습니다. 또한 게임 하나만으로 아이들의 긍정적인 변화 혹은 부정적인 변화에 대한 책임 없다는 것 입니다.



2. 액션 게임은 뇌의 신경세포들이 좀더 빠르고 정확한 의사결정을 하도록 만들어 준다고 Rochester 대학의 연구자들은 말하고 있습니다. 게임을 즐기는 플레이어들은 심지어청각과 시각적인 변화에 좀더 민감해 진다고 합니다. 이것들은 혼란한 상황에서도 멀티태스킹과 운전, 길을 찾는 것 등과 같은 일을 잘 수행해 낼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Daphne Bavelier 교수와 그녀의 동료들에 따르면 , 신경 시스템은 그들이 받는 자극에 대해 적응하게 되어 있다고 합니다. 한 연구에서 18~2세 사이의 비 게임 플레이어들을 한그룹은 콜 오브 듀티같은 빠른 전개의 게임을 하게 했고 다른 한 그룹은 심즈 같은 느린 속도의 게임을 하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그들이 시각,청각적 자극에 대해 결정하는 것을 테스트했죠 첫번째 그룹은 두번째 글부보다 25퍼센트 이상 빠르게 결정을 했습니다. 이것은 뇌가 꾸준히 들어오는 자극에 기초하여 결정하는 과정을 좀 더 빠르게 단축시킨 결과인 것이죠.




3. 게이머들은 게임을 하지 않는 이들보다 좀더 꿈을 의식적으로 컨트롤 할 수 있습니다.


소위말하는 루시드 드림은 꿈을 꾸는 사람이 경험을 자각하게 하고 그들의 꿈에서 행동과 환경을  조작할 수 있게 합니다. 이런 루시드 드림은 꿈ㅇ르 꾸는 사람이 그들의 잠재의식의 세계를 탐험하게 하고 악몸이나 두려움과 싸울 수 있도록 해줍니다.


심리학자인 Jayne Gackenbach 는 게이머들과 그들의 꿈에 관한 연구를 수행했습니다. 그녀는 게이머들의 더 많은 가상의 세계에서 시간을 보내고, 싸우기도 하고 컨트롤 한다는 것을 밝혀냈죠, 게임을 하지 않는 사람들에 비해서 말이죠. 





4.슈퍼마리오 64를 하루에 한시간에서 30분 정도 플레이하도록 요청받은 성인 그룹은 2개월 후 MRI 스캔에서 그들의 뇌에서 게임과 직접적으로 연관된 회백질이 증가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뇌의 각 부분들은 전략적인 계획이나 기억의 형성 그리고 공간지각과 같은 요소들을 각기 담당합니다.  정신과 의사인 Jurgen Galliant에 따르면, 비디오 게임은 약이나 혹은 운동 보다 환자들에게 훨씬 더 좋은 치료법이라고 합니다 (재미와 흥미가 필요한 치료에 있어서)


그래서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환자를 치료하는 데 비디오게임을 이용하기도 하고 알츠하이머나 혹은 다른 장애 치료에 비디오 게임을 이용하기도 하고 있기도 하지요.



5. 테트리스를 하는 것은 여러분의 성욕이나 식욕 그리고 약물에 대한 갈망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중독이나 대부분의 욕망은 일반적으로 심리적인 니즈 그리고 종종 뭔가 즐거운 것을 찾고자 하는 뇌의 필사적인 몸부림에서 발생합니다. 이런 욕구에에 대한 니즈는 테트리스와 같은 게임을 함으로 인해 다소 억제될 수 있습니다.


31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행된 플리머스 대학고 퀸즈랜드 대학의 연구에서 정기적으로 그들의 욕구에 관해 보고하도록 하였고 이들을 두 그룹로 나누어 한쪽은 테트리스 게임을 많이 하도록 요청했습니다. 그리고 테트리스 게임을 한 쪽이 그렇지 않은 쪽보다 욕구에 대해서 덜 보고하는 결과가 나타났죠.

 


6. 게임을 하는 여성이 그렇지 않는 여성보다 좀더 나은 성생활을 하고 좋은 관계를 맺는다고 합니다, 누구보다?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말이죠.


Harris Interactive 의 조사에 따르면 게임을 하는 여성이 좀더 성생활을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들은 또한 은둔한 비만인이랄 것이라는 사람들의 생각과 달리 신체적으로도 매우 활달하고 스포츠를 즐기고 체육관에서 운동을 즐기는 것으로 나타났죠.


이런 여성들의 70퍼센트가 그들의 인간 관계가 꽤나 행복하고 게임을 하는 것이 그들을 좀더 행복하게 하고 스마트하게 되도록 도와준다고 믿고 있습니다. 



7. 어쌔신 크리드 혹은 콜 오브 듀티 같은 게임들은 여러분의 감각 운동기능과 시간 운동기능을 조화시키도록 도와줍니다.

 

토론토 대학에서 수행된 실험에서 18명의 게이머와 18명의 비 게이머가 마우스를 이용해 움직이는 원안의 녹색 사각형을 유지하도록 하도록 요청받았습니다.


그 테스트는 그들의 마우스의 움직임과 그들이 보는 것을 조화시키는 능력을 보기 위해 고안된 테스트였죠. 그리고 얼마나 빨리 그리고 정확하게 그것을 성취하는지도 말이죠. 새로운 과업이었기 때문에 처음에 비게이머와 게이머는 비슷한 수준의 수행력을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테스트가 마무리될 쯤엔 게임을 즐기는 이들이 상당한 향상을 보여주면서 비 게이머들 보다 월등한 모습을 보여 주었습니다. 



8. 연구에 따르면 게임을 즐기는 이들이 좀더 그들의 환경에 적응하고 그들의 집중을 방해하는 것으로 부터 더 빨리 그들의 메인 과제에 집중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신경과학자인 Daphne Bavelier는  ECG를 사용해 게임을 즐기는 이들과 아닌 이들의 전기적인 신호를 측정할 수 있었습니다. 그들은 모두 빠르게 움직이는 단어의 배열을 보도록 요청 받았습니다. 또한 정신을 방해하는 것을 무시하고 숫자가 나타나면 버튼을 누르도록 요청받았죠,


측정된 집중하는 능력은 동일한 것으로 나타났지만 불필요하거나 방해되는 정보를 무시하는 시간은 게이머들이 훨씬 짧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게임이 집중력을 저하시킨다는 것은 순전히 착각이나 편견일 수 있는 것이지요.




9.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은 백내장과 같은 시각적인 문제를 가지고 태어난 이들의  디테일한 부분을 인지하는 뇌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도와줍니다.


게임을 하는 것은 많은 눈의 움직임을 요구합니다. 사물들에 집중하고 그것들에 반응하는 등 말이죠. 시각적인 문제를 가진 사람들이나 아이들은 수술 이후에도 그들의 시각적인 디테일이 떨어진다는 것을 발견할지도 모릅니다. 왜냐면 이는 뇌와 눈으로부터 받는 이미지의 처리과정이 불완전하기 때문입니다. 


19세와 31세사이의 어린시절 이후 백내장으로 고생한 여섯명의 어른들을 대상으로 한 테스트에서 그들은 한 달 동안 40시간동안 슈팅 게임을 플레이하도록 요청을 받았습니다. 그 후 그들은 이전보다 빨리 더 많은 글을 읽게 되었죠.



10. 노르웨이의 12살 소년이 그의 동생과 자신을 무스(큰 사슴)로부터 구했습니다. 자신이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배운 기술로 말이죠.

한센 요르겐 올센은 동생과 함께 집을 향해 가는 중이었습니다. 그런데 그들은 잘 못해서 무스의 영역에 발을 들여 놓게 됐고 무스는 그들을 공격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때 올센은 자신이 와우에서 배운 지식을 사용했습니다.


무스가 그들을 공격했을 때 올센은 먼저 그의 동생으로 부터 무스를 떼어놓기 위해 Taunt (조롱하는) 기술을 시전(?) 했습니다 그래서 무스는 동생에게서 떨어졌고 동생은 안전한 곳으로 도망 갈 수 있었죠, 그리고 자신은 죽은체 하는 기술을 생각하여 죽은체를 했고 무스는 움직이지 않는 아이에게 흥미를 읽고 떠나가 버렸습니다. 



어떠 신가요? 여전히 게임은 쓸데없고 방구석에 틀어박힌 루저들이나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게임은 이외에도 상당한 산업적 가치를 가지고 있어 우리가 한류라고 부르는 연예 사업 보다 제대로 만든 게임 하나가 훨씬 많은 수익을 벌어들이는 수출 효자 산업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런 산업을 잘 육성하긴 커녕 셧다운제를 만들고 지원하는 것도 줄이는 것이 과연 제대로된 선택인지 의구심이 들 수 밖에 없는 것이죠.  게임에 대한 바른 평가를 통해 건전한 게임 문화를 만드는 것이 훨씬 더 국가에 이롭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끝으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읽어볼 거리>

미국 애니 심슨에 관해 당신이 모르는 사실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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