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Kien's story

필라테스에 대한 선입관 5가지 본문

All My Concern/Healthy life & Beauty

필라테스에 대한 선입관 5가지

imkien 2016. 11. 14. 23:48

 시국이 시국이다 보니, 포스팅을 하고 있다는 것이 참 마음에 내키지 않는 한주였습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거리로 나와서, 민주주의 국가의 주권이 누구에게 있는가를 보여준 한 주가 아니였나 라는 생각을 합니다. 더불어, 그래도 동아시아에서 이렇게 멋지게 축제같은 시위를 벌일 수 있는 나라가 대한민국이라는 생각에 또 한번 뿌듯해지는 한 주 이기도 했습니다.  조속히, 국민을 우롱하고, 국정을 어지럽힌 이들에 대한 철저한 조사가 이루어지고 그들이 응분의 대가를 받길 소망하면, 포스팅을 시작하려고 합니다.


사실, 앞에서는 엄청 거창하게 이야기를 하긴 했지만 오늘은 시사 쪽이나 정치 이야기의 포스팅은 아닙니다. 지금까지 꾸준히 해온 필라테스에 관한 포스팅인데, 보통 필라테스에 대한 잘 못된 고정관념들이 꽤 있음을 느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필라테스에 관한 잘 못된 선입견에 관해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1. 필라테스는 요가에서 파생된 운동이다.?


음, 아마도 이것은 요가 혹은 필라테스에 종사하며 서로 이를 가는(?) 강사들에 의해 야기된 이야기가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필라테스와 요가를 서로 상호교환 하며 운동하는 수강생들이 있기 때문에 또한 이런 이야기가 나오는 것일 수도 있는 것 이겠죠.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필라테스는 요가에서 파생한 운동은 아닙니다. 조셉  필라테스는 많은 운동과 심신을 수련할 수 있는 것들을 연구 했습니다. 그리고 아마도 요가도 그런 연구의 대상이기도 했을 것 입니다. 그렇지만 그가 요가를 진지하게 연구했다는 실질적인 증거는 없습니다.  또한 필라테스와 요가는 매우 흘륭한 운동이지만, 둘의 방식은 꽤나 다릅니다.





2. 필라테스는 단지 축늘어진 복부를 교정하기 위한 운동이다.?


필라테스가 축늘어진 복부를 교정하는 운동이다 라는 것은 사실입니다. 필라테스는 복보를 날씬하게 만들어주는 운동으로 잘 알려진 운동이긴 합니다.

그 이유는 필라테스가 코어에 집중하는 운동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깊숙히 있는 복근을 자극하는 운동이지요. 복부근육을 탄력있게 만드는 것과 골반 근육을 탄력있게 만드는 것은 여러분의 몸을 안정적이게 그리고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필라테스는 이러한 이유때문에 등의 통증으로 인해 고통 받아온 사람들을 돕는데 성공해왔습니다. 그리고 필라테스가 유명해지는데 이러한 이유들이 일조를 하기도 했죠. 


필라테스는 구조적 집적화와 유연성 그리고 강한 신체를 통해 몸을 좀더 자유롭게 그리고 효율적으로 움직이게 만드는 것에 집중합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선 매우 균형잡힌 방법으로 몸의 각 부위를 운동시켜야만 하죠. 단순히 복부만 운동을 하는 것이 아닙니다. 


결과적으로 필라테스는 복부의 살만 빼는 운동이 아니라는 것 입니다. 필라테스의 원리들은 몸의 조종, 중심, 집중, 호흡, 흐름 등등 몸과 마음의 통합을 추구하는 것 입니다. 단순히 한 부분만을 위한 운동이 아닌 것 이죠.





3. 필라테스는 쉽고 약골들을 위한 운동이다.?


필라테스가 쉽다 라는 이야기가 나오는 것은 몇몇 이유에서 나왔을 것 입니다. 우선 필라테스는 무척 적응이 쉬운 운동입니다. 필라테스는 개인의 요구에 따라 매우 쉬울 수도 있고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필라테스의 인기가 점점 많아 진다는 것은 그만큼 비기너 즉 초보자들의 수업이 많아진 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초보자자들의 수업은 당연히 쉽고 기초적인 부분이 주를 이룰테니 필라테스가 쉽게 느껴질 수 밖에 없을 것 입니다.


그렇지만 이것이 필라테스의 중급 혹은 고급반에도 수강자들이 많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중급과 고급의 필라테스 수업을 듣는다면 아마도 필라테스가 무척 쉽다는 이야기를 하실 순 없을 것 입니다. 


세번째로 필라테스가 느리게 진행되기 때문입니다. 필라테스는 신체의 각부분을 인지하고 조절하는 것에 집중을 합니다. 그렇다 보니 이것을 옆에서 보는 사람들에게는 무척 느리게 보이고 쉬워 보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몇몇 임산부들을 위한 필라테스가 널리 알려지면서 필라테스가 무척 쉬운 운동이라고 생각하게 만드는 경향도 없지 않아 있겠지만 실제로 중,고급에 들어가면 결코 쉬운 운동이 아니란 것을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미국의 유명 스포츠 선수들이 필라테스를 하는 이유를 한번쯤 생각해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4. 필라테스는 여성을 위한 운동이다.?


필라테스는 절대 여성만을 위한 운동이 아닙니다. 초보자 가이드에서 안내해드렸듯이 필라테스는 심신의 건강과 환자들의 재활을 돕는 것으로 부터 시작했습니다.  필라테스의 유익 성별에 따라 나뉘지 않습니다. 필라테스의 창시자인 조셉은 체조선수이자, 복서, 그리고 군 트레이너였습니다. 


그리고 그가 필라테스를 만들게 된 계기는 그가 좀더 건강해지고 강해지기 위한 것이었기에, 필라테스가 여성만을 위한 운동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잘 못된 선입관 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한국에는 필라테스 하면 여성들이 더 많이 하는 운동이고 실제로도 그렇긴 하지만 필라테스는 절대 여성만을 위한 운동으로 탄생한 운동은 아니란 것은 명백 합니다.



더불어 현재 조금씩 필라테스 운동을 하는 남성들도 늘어나는 추세이, 많은 유명 스포츠 스타들도 필라테스를 통해 몸의 균형을 잡고 있기에 앞으로 남성 필라테스 수강자들도 늘어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5. 필라테스는 책자나 DVD 만 있으면 누구나 가르칠 수 있다?


필라테스는 섬세한 방법의 운동이고 자격이 있는 강사가 오랜 교육과 경험을 통해서 가르쳐야 제대로된 가르침을 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저는 몇몇 악기를 다룹니다. 물론 몇몇 악기들은 독학도 가능하지만, 한계가 있거나, 잘못된 습관을 가지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와 비슷하게 필라테스와 같은 운동은 제대로된 강사의 가르침이 아닌 혹은 그들의 조언이 없이 책자나 DVD로만 운동을 한다면, 잘못된 습관을 들이게 되어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도 있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더불어 필라테스의 강사들은 학생으로써 더 많은 시간을 보내야하고, 해부학적인 지식과 가르치는 기술 그리고 필라테스 도구들에 대한 전문 지식이 있어야 합니다. 대부분의 필라테스 강사들은 수년간 이러한 교육을 받았고 지금도 받고 있습니다. 그러니 필라테스가 아무나 가르치고 쉽게 가르칠 수 있는 운동은 아니란 것 이죠. 





휴, 오늘은 필라테스에 관한 잘 못된 선입관에 관해 알아봤는데 어떠신가요? 혹시 필라테스에 관해 가지고 계신 선입관이 있으셨나요? 뭐든 옆에서 보는 것과 해보는 것은 다른 법입니다. 누군가의 말만 듣고 판단하시지 말고, 직접 체험해보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 아닐까? 라고 생각합니다. 내일 부터는 또 다시 쌀쌀해진다고 하는데 모두들 건강 조심하시고, 날씨가 쌀쌀해질 수록 움츠려 들기 쉬운데 그러지 마시고  건강을 위해 꾸준히 운동하시면 어떨까 라는 말로 포스팅을 마칩니다. 


<Healthy Life 관련 읽어볼 거리>


라테스 초보를 위한 안내서 (3) : 필라테스의 안티에이징 효과

필라테스 초보자를 위한 안내서 (2) : 매트 수업을 들어야하는 이유

좌골신경통 완화에 좋은 홈 필라테스 운동들

블랙 커피 알고마시면 더 좋다: 블랙커피의 효능

브라질 슈퍼푸드 추천: 당장 여러분이 드셔보셔야 할!!!

필라테스 초보자를 위한 안내서 (1)

고단백 저지방 식단으로 건강한 다어이트하자!!


If this post helps you, Plz Push Heart :D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