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Kien's story

에이즈 초기 증상 및 감염률(전염률)에 대한 진실 본문

Store of Knowledge

에이즈 초기 증상 및 감염률(전염률)에 대한 진실

imkien 2017. 10. 20. 14:16

요즘 부산 에이즈 사건과 관련해 이런 저런 이야기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잘 못된 정보 역시 여기 저기 나오고 있기도 하지요. 악의적으로 그런 사실을 이용하는 모습들도 보입니다. 아무래도 에이즈라는 병에 대한 강한 공포심이 있다보니 더욱더 그런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에이즈의 증상과 감염 및 전염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이즈의 증상


현재 에이즈는 약만 잘 먹어도 거의 완치에 근접한 수준의 치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오늘은 증상에 대해 포스팅하는게 목적이니 우선 증상에 대해 써보도록 하죠.


에이즈는 초기 증상으로는 주로 감염 후 3주에서 6주 사이에 일어나는 급성 증후군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발열, 그리고 목의 통증(인후통), 임파선 비대, 관절 및 근육통 그리고 두통과 피부 발진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하지만 잘 보시면 이러한 증상들은 대부분 감기의 증상과 비슷합니다. 그렇다보니 모른체 넘어가기 일수죠


이런 초기 증상이 지난 후에는 잠복기에 들어가는데 이 잠복기는 최장 4~7년 정도입니다. 이 때는 특별한 증상이 발견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 잠복기가 끝난 후 에이즈의  증상관련기가 찾아오는데 이는 인체의 면역계에 장애가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이 때 일어나는 증상들은 임파선 비대, 손톱 및 발톱의 곰팡이균 감염, 구강백반증, 지루 피부염, 건선 등이며, 여성의 경우는 질효모감염증(완치 불가)등이 나타납니다. 그리고 체중 저하와 계속되는 설사 등이 나타나기도 하지요.



에이즈의 전파율


에이즈(HIV)에 걸릴 위험은 위험에 노출 정도와 행동의 유형에 따라 다양합니다. (ex 수혈 혹은 주사에 의한 바늘 공유, 콘돔 없는 성관계) 몇몇 에이즈에 대한 노출은 다른 노출보다는 훨씬 높은 전염 위험도를 띕니다. 그렇지만 반대로 몇몇 위험에 대한 노출은 거의 생물학적으로 불가능한 수준이기에 그 정확한 수치를 표시하기도 힘들죠. (물론 위험도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해지지만 )


상대적으로 위험한 행동을 에이즈에 감연된 파트너와 여러번 반복하는 것은 에이즈 감염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즉 이는 감염된 파트너와 위험 행동을 한 두 차례 하는 것은 에이즈에 걸릴 확률이 낮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그러면 에이즈의 1만건 당 전염율에 대해 표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지요.




< 표 출처: CDC(centers for Disease Control)>



이 표를 보시면 1만건 당 가장 높은 전염 비율이 나오는 항목은 바로 수혈(Blood transfusion)입니다.  그리고 성행위 쪽으로 보면 에이즈 남자 환자에 의해 정상인 여자 환자가 전염될 확률은 만건 당 8건(Receptive Penile Vaginal intercourse)으로 아주 낮습니다. 그리고 에이즈 남자 환자에 의해 정상 남자로 전염될 확률을 보면 138건(Receptive Anal intercourse) 이고 정상 남자가 에이즈 남자에 의해 감염된 건은 11건(Insertive Anal Intercourse) 입니다(항문성교로 인한)


그리고 에이즈 여자환자에게서 정상인 남자로 전염된 건은 4건이지요(Insertive Vaginal intercourse) 나머지 구강 성교(Oral intercourse)는 Low 수준으로 나타날 정도로 낮습니다. 







 표를 통해 보면 에이즈 자체의 성교에의한 감염은 생각보다 낮음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그렇다고 이것이 위험하지 않다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바로 위의 이런 어처구니 없는 글(개인적으로 이런 이미지 첨부하는 것 자체가 싫지만)을 보며 걱정할 정도가 아니라는 것 이죠. (도시 괴담 수준의) 이건 무슨 감기 수준의 전파를 적어 놨으니 그것 자체가 에이즈에 대해 모른다는 것을  방증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에이즈는 100 명 성교하면 다 걸리는 그런 병이 아닙니다 그런데 무슨 하는 족족 다 걸린 것처럼 적어 놨네요)  적어도 미국의 질병 관리 센터의 자료가 이런 말도 안되는 몇몇 넷상의 글 보다는 훨씬 의미 있고 믿을 만 하지 않을까요? 


넷상의 허황된 말이나 근거 없는 글에 속지 마시고 HIV(에이즈)에 관해 그리고 그 전염률에 관해 제대로 알아두시길 바라며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If this post help you, Plz Push Heart:D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