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Kien's story

중국: 글로벌 투자가를 위한 통화에 관한 조언 본문

Store of Knowledge /Finance & investment

중국: 글로벌 투자가를 위한 통화에 관한 조언

imkien 2017. 1. 11. 22:46


지난해 중국 지방 금리가 크게 올라서 많은 채권 제안이 취소되었고 이는 일부 중국 기업에  재정적인 부담을 안겨주었습니다. 미국과 함께 경제 투탑을 이루고 있는 중국의 이러한 상황에 세계 투자자들은 어떠한 해석을 하고 2017년초에 무엇을 기대하고 있을까요?



지난 몇개월 간 중국의 위안화의 하락과 자본 유출은 계속되었고 PBOC (People's of Bank of China)는 금융 조건을 강화하기 위한 조취를 단행했습니다. 미국의 연방준비 제도 이사회 (FRB) 금리 인상의 단행의 결과로 전세계의 주식 및 채권시장에서 위안화는 가파르게 약세로 전환되었습니다. 그로 인해 중국의 외환 보유액 감소 속도가 높아지고 수출둔화를 초래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지요. (루키르 샤르마 모건 스탠리 수석 트래티지스트는 미국 금리 인상에 따른 최대 피해국이 중국이 될 것이다 라는 말을 하기도 했습니다)




중국은 경제학자들이 소위 트릴레마(trilemma) 라고 부르는 상황에 여전히 직면해 있습니다. 그로인해 안정적이고 고정된 환율, 자유로운 자본 이동 및 독립적인 통화정책 등의 세가지 목표를 동시에 달성하기란 불가능 하다는 것을 증명하고 있는 상황이죠. 이러한 트릴레마의 정책이 의미하는 더 엄격한 재무조건은 아마도 통화가 유일한 탈출구 라는 것을 의미할지도 모르겠습니다.




단기적으로는 중국의 자본 유출이 지속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통화 움직임에 대한 중국의 엄격한 제한에도 불구하고, 중국에서 개인은 매년 5만 달러 상당의 금액을 외화로 전환 할 수 있습니다.  연중 위안화의 경우 위안 /달러 환율이 한자리 숫자로 하락할 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PBOC가 위안화를 자유롭게 거래를 허락하거나, 적어도 거래 범위를 넓힐 가능성 역시 높아 질 수도 있을 거란 생각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최근 몇개월간 PBOC 는 고도의 레버레지를 지닌 금융부문에서 정책 초점을 성장촉진에서 재정수지로 옮겨왔습니다. 결과적으로 이로인해 전반적인 유동성은 유지 될 것이고 지역 금리는 적어도 올해 초까지는 계속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몇몇 투자가들은 중국의 GDP 성장률이 현재의 6.7%에서 올해인 2017년에는 약 6%~6.5%정도로 하락할 것으로 전망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더 많은 부정적인 기사와 지역채권시장의 지속적인 스트레스 및 파괴적인 시장의 움직임은 일반적으로 성장에대한 압박으로 계속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도 계속되고 있는 상황이죠



중국 투자에 대한 영향은?


지역 중국 채권시장에서의 판매는 지금까지 국채에 대해 약 100bps, 회사채에 대해 200bps로 상당히 높은 수익률을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수익률이 숙월간 휘발성과 상승성을 유지할 수 있어서 명확한 구매 기회는 어쩌면 올해까지는 잘 드러나지 않을 수도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합니다.


중국의 채권시장의 붕괴와 자본 유출이 진행되는 가운데, 이것은 투자자들에게 시사하는 바가 분명히 있을 것 입니다. FED가 2017년 앞으로 3차례 미국 금리를 인상하고 중국위안화가 계속하락 할 경우 , 투자가들은  중국위안화 및  다른 신흥 아시아의 통화에 비해 미국 달러의 매수 포지션을 선호할 것이란 것이죠. 결국 금리인상에 따른 달러화 강세가 지속되는 한 투자자본이 신흥시장을 빠져나가 미국으로 몰릴 가능성이 큰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것 입니다.


If this post help you, Plz Push Heart:D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