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Kien's story

코카 콜라에 관해 당신이 모르고 있는 사실 10 본문

Store of Knowledge

코카 콜라에 관해 당신이 모르고 있는 사실 10

imkien 2016. 9. 3. 02:53

 코카 콜라는 세계에서 가장 큰 회사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전체 소프트 드링크 시장에서 독보적인 존재이기도 하죠. 그렇기에 수많은 논쟁과 시장 경합, 법적 투쟁, 비밀에 대한 이야기가 코카 콜라가 만들어진 이후 부터 계속 이어져 왔습니다. 오늘은 이런 코카 콜라에 대해 우리가 모르고 있던 사실들에 대해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아마도 이 포스팅이 코카 콜라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의 호기심을 충족 시켜드리면 좋겠습니다.


1.  초기 코카 콜라에는  콜라를 마시는 사람들에게 활기를 주기 위해 미량의 코카인이 함유되어 있었다.

 

이 당시 코카 콜라 뿐만 아니라 많은 소프트 드링크 음료가 코카인 잎을 베이스로 해서 제조되었습니다. 코카 콜라는 이런 코카인 성분에 대해 절대로 중독도 없고 오히려 많은 건강에 유익한 것들이 포함되어 있다고 주장했어죠 하지만 1911년 미국에서 코카콜라는 코카인은 건강에 해롭다는 이유로 콜라에서 코카인 성분을 빼라는 소송을 당합니다.  재미있게도 당시에는 코카 콜라가 소송에서 승리합니다만 1916년 판결이 뒤짚어 집니다.



2. 코카 콜라는 닥터페퍼에 소송을 당하는데 이는 코카 콜라가 만든 새 드링크의 이름은 "Peppo" 가 그들의 트레이드 마크를 침해 했다는 이유 때문입니다.

. 그래서 그 드링크의 이름을 Pibb으로 바꿨지만 닥터 페퍼는 다시 소송을 걸었고 결국 Mr. Pibb 이란 이름을 붙이게 되었죠 

이 소송은 닥터 페퍼와 코카 콜라의 첫 교전이 아니었습니다. 코카 콜라는 1980년대 닥터 페퍼와 세븐 업을 인수하려고 했지만 실패하고 말았죠. 그리고 이로 인해 닥터페퍼와 세븐 업은 합병을 하게 되는 계기가 됩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승자는 코카 콜라였습니다. 결국 코카 콜라는 닥터 페퍼와 세븐업의 브랜드 권리를 사고 마니까요.





3. 코카 콜라의 제품 운반 트럭 운전수는 펩시를 마셔서 해고 당했다.

코카 콜라의 운반 트럭운전수가 캘리포니아에서 운반을 마친 후 쉬는 동안 펩시 콜라를 마시고 있었는데, 이를 본 누군가가 코카 콜라 유니폼을 입고 있는 사람이 펩시를 마신다고 회사에 신고했고, 결국 이 운전수는 회사의 정책 위반으로 해고를 당하게 되고 말았습니다.



4. 코카 콜라는 매우 다양한 비버리지 음료를 마들었는데 만약 이걸 하루에 한나씩 먹는다고 해도 총 9년이 걸린다고 합니다.


코카 콜라에 따르면 그들은 총 500개 이상의 브랜드와 3,500개의 다른 유형의 음료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코카 콜라의 오랜 역사 만큼 다양한 브랜드를 가지고 있는데 예를 들어 미닛메이드, 환타, 스프라이트, 바카디, 썸업 등등 정말 우리가 알고 있는 수많은 음료가 실은 코카 콜라의 것 입니다.



5. 코카 콜라는 인도의 Mehdiganj 의 지하수를 16년간 과도하게 사용하고 그로 인해 지하수가 크게 감소하게 되게 만들었습니다.

대부분의 18개의 마을은 코카 콜라의 보틀링 공장이 마을 근처에 입지 하는 것을 반대 했는데요, Amit Srivatsava에 따르면 코카 콜라가 지하수 자원을 착취해왔고 마을과 말의 가축들이 그 댓가를 치러야 했다고 합니다

.



6. 1900년대 동안 코카 콜라는 백인 마케팅을 하는 반면 펩시는 흑인 마케팅을 했습니다.


코카 콜라는 1920년대와 30년대에는 아프리칸 아메리칸을 완전히 무시하고 오직 백인을 대상으로만 광고를 했습니다.  판촉 홍보도 항상 흑인들의 거주지와 분리된 백인 거주지에서만 시행했습니다. 반면 펩시는 흑인 모델을 고용한 흑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을 했습니다. 세월이 흘러 이제는 두 제품 모두 그들의 광고의 저변을 넓혀서 흑인과 백인을 가리지 않게 되였죠.



7. 환타는 세계 제2차 대전 당시에 발명됐지만 나치 독일 때문에 시럽을 가져 올 수 없어서 2차세계 대전 기간 동안만 대신 사용 가능한 재료만으로 환타를 만들었습니다.

 

환타라는 이름은 "상상력을 이용해" 라는 환타를 만든 팀의 브레인 스토밍의 결과물이었습니다.  독일어의 상상이라는 Fantasie라는 것에부터 유래한 이름이죠.


8. 사람들은 코카 콜라의 새로운 사용법을 찾아왔습니다.


곤충을 물리치거나, 달팽를 죽이거나, 녹슨 볼트를 헐겁게 하는데 이용하기도 하고, 자동차 배터리 터미널을 깨끗하게 하는 것에도 사용했습니다 심지어 화장실 변기 청소에도 이용했죠.




9. 코카 콜라는 존 펨버튼이 처음 만들었는데 그의 몰핀 중독을 대신하기 위해 만들었습니다. 처음에는 알콜이 함유되어 있었지만 금주령이 내려진 시기동안 이 알콜 성분은 빠지게 됩니다.


존 펨버튼은 미국의 남북전쟁 당시 부상을 입었고 그는 고통을 잊기 위해 몰핀을 의지하고 결국 몰핀 중독에 빠지게 됩니다. 그러나 그는 이 중독을 멈춰야만 한다고 생각했고 이것을 돕기 위해 프랑스산 코카 와인에서 영감을 받아 코카콜라의 원형을 만들게 됩니다. 그리고 이 드링크는 애틀란타의 약국에서 처음 한 병당 5센트에 팔리게 됩니다. 당시 미국인들은 소다 음료가 무척 건강에 좋다고 생각했고 펨버튼 역시 자신의 음료가 매우 건강에 좋고 많은 질병을 치료하는 것을 돕는다고 주장했답니다.





10. 코카 잎은 여전히 코카 콜라 제조법의 한 부분이지만 코카인은 의학용으로 추출되고 코카 잎의 향만이 코카 콜라에 사용됩니다.


1903년 코카 콜라는 코카인 성분을 코카 콜라에서 제거 하기로 결정을 합니다. 대신 그들은 카페인 성분을 대체제로 사용하게 되죠. 그렇지만 코카 식물은 여전히 코카 콜라 제조법의 한 부분입니다. 코카잎의 코카인 성분은 제거되고 코카잎의 향만 쓴다곤 하지만 놀랍게도 아직도 코카 콜라의 레시피 비밀은 모르고 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도 모를 것 같습니다.



If this post makes you fun, Plz Push Heart :D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