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Kien's story

분사의 형용사적 용법 (~ing/ P.P) 본문

To Be Bilingual

분사의 형용사적 용법 (~ing/ P.P)

imkien 2016. 8. 28. 00:21

~ing(현재분사)/P.P(과거분사)는 형용사적 역할을 수행한다. 즉 이말은 명사 앞이나 혹은 뒤에서 명사를 수식, 꾸며 준다는 의미다.

분사는 To 부정사와 다르게 명사의 앞에서도 수식을 하고 뒤에서도 수식을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언제 앞에오고 언제 뒤에 올까?

이건 생각보다 간단하다. 명사를 앞에 꾸밀때 구구절절 이야기가 많으면 문장이 지저분 해보인다 그러니 명사를 분사가 단독 수실 할때는

명사 앞에오고 분사 뒤에 딸린 군식구들이 있으면 뒤로 가서 수식함으로 문장을 깔끔하게 보이게 해준다고 생각하면 쉽다. (But 과거분사는

단독 후치수식도 가능하다) 이렇게 분사의 수식을 받는 명사는 일반적으로 의미상의 주어가 된다.

분사의 수식 문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ing/P.P 를 언제 쓸것이냐 이고 이것을 파악하는 것이 문제 풀이의 핵심일 것이다.


1) 타동사: 의미상 주어와의 태 관계가 능동이면 ~ing 수동이면 p.p 를 취한다.

Ex) It is an interesting result (전치수식)

    It is a result interesting us (후치수식)

* 결과가 흥미로워지는 것이 아니라 흥미롭게 하는 것이기에 현재 분사를 사용했다.


  Exhausted drivers have slow reaction (전치수식)

  Drivers exhausted from work have slow reaction (후치수식)

* 운전사가 지치게 하는게 아니라 지치게 되었기에 과거 분사를 사용했다.


2) 자동사: 자동사는 원칙상 능동 표현으로만 쓸 수 있기에 ~ing(현재분사)만 을 사용한다.

Ex) A growing number of people joined the campaign.

    The food remaining on the table will go sour soon.


3) 완전히 형용사화된 분사들이 있다. 이 분사들은 일반적으로 태와 상관없이 완전히 형용사되어 있기에 형태 그대로 쓴다.

그렇기에 주의 할 필요가 있고 암기해야 할 필요가 있다.

 Fallen(떨어진), gone(가버린), grown (다 자란), aged( 늙은), married ( 결혼 한), experienced( 노련한), complicated( 복잡한), developed ( 선진의)

drunk(취한), drowned( 익사한), prepared( 준비된), qualified( 적격의), missing( 없어진, 실종된)


* 결론적으로 분사 문제 풀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분사가 보이면 무조건 태부터 의심해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 분사의 명사적 용법 +

분사의 명사적 용법은 간단하게 The + 분사는 복수형 일반 명사화 된다는 것으로 기억하면 된다. 사실 굳이 따로 분사의 명사적 용법이라고

생각 할 필요도 없이 그냥 The + 분사 = 복수형 일반명사 라고 암기하면 그만이다

Ex) The injured, the wounded, the living, the disabled, the aged, the unemployed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