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Kien's story

오마이걸 진이 : 거식증으로 활동 중단 본문

All My Concern/Media,Society

오마이걸 진이 : 거식증으로 활동 중단

imkien 2016. 8. 25. 21:39

요즘 한창 활동 중이고 여성 음악그룹들이 좋아하는 그룹으로 각광받고 있는 오마이걸의 멤버인 진이가 거식증 증세로 당분간 활동을 쉬게 됐다고 한다. 최근 썸머 미니스페셜 4집 "내 얘길 들어봐"로 활발하게 활동 중이던 차라 더 아쉬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개인적으로 오마이걸을 눈여겨 보고 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도 참 아쉽다. 하지만 연예 활동이나 인기 등 모든 것 보다 본인의 건강이 가장 중요하니까 소속사가 더 이상 욕심을 안부리고 활동을 중단하고 또 치료를 돕는다고 하니 참으로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종종 기사를 보면 연예인 특히 여자 연예인 혹은 패션모델 들이 거식증으로 인해 고통받고 힘들어 한다는 기사를  종종 볼 수 있는데 그렇다면 거식증이란 증상은 어떤 증상일까? 아무래도 연예인 혹은 모델들은 보여주는 직업이고 이미지가 중요하다보니 체중 관리에 엄청나게 신경을 쓸 수 박에 없다. 그런데 이 체중 증가에 대한 과도한 강박이 생겨 음식을 거부하게 되는 것이 거식증이라고 한다.

거식증의 진단 기준은 나이와 키에 비해 정상 범위에 드는 체중이 되는 것을 거부하거나, 저체중임에도 불구하고 살이 찌는 것을 두려워 하는 등 자신의 체중과 체형에 왜곡된 인식을 가지고 있을 때 신경성 거식증에 기준에 부합한다고 본다. 특히 마르고 늘씬한 몸매 및 외모를 선호하는 시대적 흐름 때문에 연예인 이나 패션 모델 뿐만 아니라 일반인 여성들도 종종 걸리는 증상이 되고 있다.

아무래도 TV에서 보여지는 체형은 실제보다 조금은 더 부하게 나오기 때문에 동경과 선망의 대상이 되어야 하는 연예인 입장에선 다이어트는 피할 수 없는 숙명과도 같은 것임에는 분명할 것이다. 일례로 예전에 한 프로그램에서 유명 여배우들의 식단을 보여준 적 있었는데 아침엔 방울 토마토 2개 점심에 사과 반쪽 등등 탄수화물은 거의 배제된 식단으로 보통 사람이면 엄두도 못낼 식단을 방송을 통해 보여준적이 있다. 이렇게 엄격하고 혹독한 식단을 통해 TV에서 보여지는 몸매를 연예인들은 유지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거식증은 자기 절제가 엄청 강하고 부지런한 사람이 오히려 걸릴 확률이 높다고 한다. 이런 불균형한 식단에 과도한 운동까지 병행하기도 하니 몸이 남아나지 않는 것일 것이다. 그런데 문제는 제대로 된 식사를 거부하고 저체중을 유지하는 것에관한 강박을 갖는 것은 차치 하고 이 거식증의 가장 심각한 문제는 1차적으로 심각한 거식증 환자들이 심한 우울증 증세를 보인다는 것이고 이후 자신의 외모에 대한 강박으로 인해 대인 기피가 생기게 되고 결과적으로 심신이 허약해져버린다는것에 있다.

특히 영양의 지속적인 불균형으로 인해 갑작스런 심장 마비로 돌연사 하기도 하는 경우도 많이 보고 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거식증에 걸린 패션모델 중 우울증으로 인해 자살을 한 모델도 있고 혹은 젊은 나이에 심장마비로 요절한 모델도 있었다. 미국의 거식증 관련 다큐멘터리인 <Thin> 이란 다큐멘터리에 나온 폴리 라는 모델 역시 결국 자살로 생을 마감 하였다. 그리고 유명 모델이었던 이사벨 카로 역시 거식증으로 2010년 사망했는데 사망당시 그녀의 몸무게는 겨우 30kg 이었다고 한다, 더 슬픈 것은 그렇게 거식증으로 딸을 잃은 카로의 어머니 마저 딸에 대한 죄책감으로 딸이 사망한 후 겨우 2달만에 자살을 하였다. 그 당시 프랑스의 패션계는 크나큰 충격에 빠졌고 너무 과도하게 마른 모델을 패션쇼에 세우는 것에 대해 금지하고나 반대하는 움직임이 생기기도 했다.

이처럼 거식증은 가볍게 볼만한 증상이 절대 아니니 혹여 주변에 누군가 체중과 관련하여 음식을 먹는 것에 관해 지나친 거부감이 강박을 갖고 있다면 잘 이야길 해보고 전문의에게 상담을 받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을 것이다. 혹자는 혹은 철없는 일부 사람들은 다이어트에 거식증 만한 것이 없다라고 부러워 하는 무식한 소리를 하는데 거식증은 일종의 정신병이고 이것은 절대로 좋은 현상이라고 볼 수 없다는 것이다. 그러니 행여라도 이런 것을 부러워 하거나 걸릴 생각은 하지도 않길 특히 자라나는 청소년들은 특히 올바른 자아상을 갖고 TV에 나오는 화려하고 늘씬한 연예인들로 인한 왜곡된 체중 및 체형관을 갖지 말아야 할 것이다. 더불어 오마이걸의 진이 양도 보도에 따르면 활동 초기 부터 거식증에 시달렸다고 하는데 부디 이번 기회에 거식증을 깨끗이 이겨내고  연예계 활동으로 인한 스트레스에서 벗어나 균형잡힌 식단을 마음껏 먹고 꼭 건강한 모습으로 돌아 왔으면 하는 바람이다. 그것에 진이양을 사랑하는 팬들의 한결 같은 바람일테니까 그 마음이 진이양에게도 꼭 전달 되길 또 한번 바란다.





진이양 화이팅, 건강한 모습으로 돌아오고 " 찾았다 오마이걸"을  모두 함께 다시 외치는 날을 기다립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