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Kien's story

가정법 필기 정리 본문

To Be Bilingual

가정법 필기 정리

imkien 2016. 9. 3. 16:16

가정법은 수능 혹은 공무원 시험 그리고 내신등 가리지 않고 나오는 문법 파트 중 하나다. 그 유명한 If I were a bird, I would fly to you. 라는 예문이 나오는 파트이기도 하다. 특히 가정법이란 말 자체의 늬앙스가 애매해서 혼동이 오기 쉬운데 오늘은 그 가정법에 대해 정리하도록 하자.





1) 가정법 과거: 현재 또는 미래에 대한 반대


If + S + 과거동사, S + 조동사 과거형(could, might, would, should) + R(동사원형)


가정법 과거라고 해서 과거 사실에 대한 반대 가정을 의미한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그냥 현재에 대한 반대를 의미한다. 과거에 그랬었다면

현재 이럴텐데 라는 늬앙스인 것이다.(용어에 속지말자)


Ex) If it rained now, I would stayed at home : 비가 온다면, 나 집에 있을텐데

     If he were you, he wouldn't do such a thing (가정법 과거에서 be동사는 복수형 과거(were)가 원칙이니 주의하자)


2) 가정법 과거 완료 : 과거에 대한 반대


If + S + had p.p, S + 조동사 과거형 + have p.p


가정법 과거 완료는 과거 어느 시점에서 그 과거 보다 먼저 일어났다면 생겼을 가정에 대해 이야기 하는 것이다. 역시나 용어가 어렵지만 그냥 "더 과거에 그랬었다면, 그 과거에 그랬었을텐데' 라고 이해하면 된다. 즉 과거에 대한 반대 가정이란 이야기다.


Ex)  If it had rained last night, I might have stayed at home : 지난 밤에 비가 왔었더라면 난 집에 있었을텐데


3) 가정법 미래: 미래에 대한 반대

 

If + S + Should + R, S+ 조동사 과거형 + R

If + S + were to + R, S+ 조동사 과거형 + R


미래에 대한 가정을 나타내는데 가정법 미래는 종종 앞에 If를 생략해서 도치 형태로 나와 독해를 방해하거나 문법 판단문제의 함정으로 나온다. (물론 가정법 과거 완료나 과거도 도치 형태로 나올 수 있으니 Were, should, had 로 시작하는 문장이 나오면 가정법 도치라고 이해하자)


Ex) Should It rain tomorrow, Just call me.

    

Ex2) If it should rain tomorrow, I would stay at home


4) 혼합 가정법: If 절은 가정법 과거완료(과거), 주절은 가정법 과거 (현재)


말그대로 가정법 과거 완료와 가정법 과거의 혼합형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혼합 가정법은 문법성 판단에서 가정법 과거 완료랑 헷갈리게해서 오답을 고르게 하니 직관적으로 풀기보단 꼼꼼한 해석이 필요하지만 보통 주절에 now, Just 등이 주어지니 잘 살펴보면 된다.


 If  + S + had p.p, S + 조동사 과거형 + R


Ex) If it had rained last night, the road would be muddy now.


    If he had not killed, he would be twenty years old now.



* 가정법에 대해 혼동하는 것 중 If 조건절과의 혼동인데 아주 심플하게 생각해서 말이 되면 If 절을 써서 시제를 그대로 일치시키면 되고 만약 가능성이 없는 것에 대한 가정을 한다면 가정법의 조건에 맞춰 사용하면 된다. 즉 비가 온다면 내가 집에 있을텐데 라는 것은 현재 내가 집에 있지 않기 때문에 쓰는 것이다. 하지만 만약 네가 날 도와준다면 난 네게 돈을 지불 하겠어 라는 것은 충분히 있을 조건이기 때문에 If 조건절로 표현하면 되는 것이다. 



<이전 포스팅 보길 원하시면 클릭>

준동사의 시제 정리

분사구문 정리

준동사의 부사적 용법

분사의 형용사적 용법 (~ing/ P.P)

수동태 문법 정리

5형식 필기 Part 2

5형식 Part1

 

    If this posting helps you, Plz Push heart :D


'To Be Bilingual'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문법 시제(부사 관련) 정리 필기 Part 1  (0) 2016.09.21
도치 구문 필기 정리  (0) 2016.09.18
준동사의 시제 정리  (0) 2016.09.01
분사구문 정리  (0) 2016.08.30
준동사의 부사적 용법  (0) 2016.08.29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