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Kien's story

체한 경우 나타나는 증상 및 그에 따른 대처법 (명절과식) 본문

All My Concern/Healthy life & Beauty

체한 경우 나타나는 증상 및 그에 따른 대처법 (명절과식)

imkien 2017. 9. 9. 01:22

이제 얼마 안 있으면 민족의 대명절인 추석, 한가위가 돌아옵니다. 아무래도 많은 경기가 경기이다 보니 또 간소하게 지내거나 안내려가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어쨌든 전 국민이 이동하고 여행을 가는 그런 시간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그렇다 보니 맛있는 음식들도 하고 서로 나누고 이야기하며 지내게 될 터인데, 즐거운 날 나도 모르게 과식을 할 수도 있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런 경우 속도 더부룩하고 답답해서 심지어 어지럽거나 머리가 아프기도 한 분들도 계시죠.


그래서 오늘 갑작스런 과식으로 체했을 때, 약국 문은 닫고 약이 소화제가 없는 경우 대처방법과 체 했을 때 먹으면 좋은 음식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체한 증상은?


체하면 보통 더부룩 하거나 답답하지만 사람마다 증상이 달라 다른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식은땀이 나기도 하고, 갑자기 머리가 아프기도 하며, 기운도 없고 밥 맛도 싹 사라지는 경우도 있죠 또는 손발이 차가워지거나 심한 경우 구토를 하게 되기도 합니다.




체한 경우 대처 방법은?


우선 수분이 적어서 뻑뻑한 음식은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가뜩이나 소화가 안되는 상황이니 아무래도 소화를 잘 시키기 위해서라도 수분이 있는 음식이 좋겠죠? 그리고 차가운 음식보다는 따뜻하거나 미지근한 음식이 좋습니다. 그렇다 보니 체한 경우에는 죽이나 미음을 쒀서 먹는 경우가 많은데 이 방법은 좋은 방법입니다. 그리고 따뜻한 차를 마시는 것 또한 좋은 방법입니다. 커피 같은 것은 피하시고 매실 차 혹은 매실 청을 한 수저 드시는 것도 소화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어느 정도 상태가 호전되었다고 하더라도 한동안은 미음이나 죽같은 유동식을 드시는 것이 좋고, 소식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야식을 피하시는 것이 좋은데 살찌는 것도 방지하고 위에 부담도 주지 않으니 밤늦은 식사는 피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맵고 자극적인 음식이나 화학 조미료 및 향이 많이 들어간 음식도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취한 경우에 등의 척추 뼈를 따라 꾹꾹 눌러보시면 통증이 심한 경우가 많은데 이는 체했을 때 나타나는 증상이기도 하니 과한 힘이 아닌 적당한 힘 정도로 아픈 부위를 눌러주시고 쓸어 내려주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엄지 손가락과 집게 손가락 사이를 눌렀을 때 심하게 아프면 체한 것이니 이 부위를 지압해 주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더불어 손목 부위를 지긋이 눌러주시며 마사지 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온욕과 족욕 같이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활동 역시 체했을 때 증상을 완화시키는 좋은 방법이니 염두해 두시길 바라겠습니다.





체한 경우 먹으면 좋은 음식들


◈ 배, 매실, 대추 등의 과일


고기를 먹고 더부룩 할 때 음식점에서 주는 매실 주스 혹은 매실 차는 소화에 도움이 되고 청량감을 주는 경험을 해보셨을 겁니다. 매실은 소화와 관련한 대표적인 과일이지요 위장의 기능을 돕는 매실은 장기능이 평소에 약한 분들이 꾸준히 복용하면 도움이 되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배 역시 소화에 도움이 되는 과일 중 하나입니다. 배에는 옥시디아제, 베르타아제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는 소화를 촉직하고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도록 도와주는 효소입니다. 배를 갈아드셔도 좋고 혹은 배와 무를 함께 갈아서 드셔도 소화에 도움이 됩니다.






대추는 대추 자체를 드시는 것 보다는 배추를 달인 따뜻한 차를 드시는 것이 더 드시기 편할 것 같습니다. 대추는 기력 회복을 돕고 피로 회복에도 좋아서 체하고 힘없을 때 도움이 될 것 입니다.




◈ 무

대표적인 소화제 역할을 하는 채소인 무에는 디아스타아제와 페루오키시타제와 같은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소화를 촉진 시켜줍니다. 생무를 드시면 배에 가스가 차서 방구가 뿡뿡 세어나오는 경험을 하실 수 있는데 이것은 바로 이런 성분 때문입니다. 무를 갈아서 드셔도 좋은데 그냥 드시기엔 힘드시니 꿀을 재어서 드시면 좋습니다. 




이외에 섬유질이 많은 과일이나 채소를 드시면 좋은데 아무래도 채하면 먹고 싶지 않으실테니 위의 과일이나 차등을 미음이나 죽과 같은 유동식을 드시고 드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 일 것 같습니다.


◈ 계피

계피 역시 체했을 때 먹으면 좋습니다. 계피가 들어간 수정과도 당연히 도움이 되겠죠? 계피는 소화불량 및 더부룩 함을 없애줄 겁니다. 계피가루를 따뜻한 물에 타서 꿀을 넣어서 드시면 속을 안정시키고 더부룩함을 없애줄 것입니다.




If this post help you, Plz Push Heart:D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