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Kien's story

생리대가 당신의 건강을 해치는 이유 본문

All My Concern/Healthy life & Beauty

생리대가 당신의 건강을 해치는 이유

imkien 2017. 9. 7. 01:22

사실 얼마전 생리대 문제가 불거지기 전부터 일회용 생리대의 문제에 대한 언급은 꾸준히 되어왔습니다. 그렇지만 어쩔 수 없는 선택이 이어졌던 것 이겠지요. 여성들은 집에 있기 보다는 이제는 같이 맞벌이 하거나 더 많은 사회활동을 요구 받거나, 혹은 하길 원하는 시대니까요.


여성들이 생리대를 사용하면 매달 약 5일간을 질주변 피부 주변이 이 생리대와 밀착된 상태로 있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이 곳의 피부는 매우 투광성이 좋고 민감한 곳이죠. 그렇기에 이 부위에 밀착하는 생리대의 성분은 혈류로 흡수되어 몸 전체로 퍼져나가게 됩니다.


문제는 일회용 혹은 휴대용 생리대에는 우리가 원하지 않는 물질을 함유하고 있고 그것들은 여성의 건강에 바람직하지 않은 영향을 끼친다는데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물질은 시간에 지남에 따라 암까지 유발할 수 있다는 기분 나쁜 사실이 이번 생리대 문제의 핵심일 것입니다. (물론 릴리안 생리대의 문제는 뭔가 요상한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습니다만)


 


그럼 일회용 생리대가 문제를 일으키도록 하는 물질들은 무엇인지 살펴보도록 하죠.




◈다이옥신 (Dioxin)


TV를 통해 선전하는 생리대의 색은 보통 흰색입니다. 하지만 이 생리대의 하얀 색은 순수하고 자연스러운 색이 아닙니다. 생리대의 섬유는 살균되고 깨끗하다는 이미지를 심어주기 위해 염소에 의해 표백 처리가 됩니다. 이 표백 과정은 당연히 강한 독성을 지닌 다이옥신을 생성하는데, 생리대의 다이옥신 농도가 그리 높지 않은 것처럼 선전되었다가 혹은 숨겨졌다가 생리대 사건으로 인해 상당히 높은 수준의 다이옥신 농도가 검출되어 문제가 되었고 되고 있습니다. 다이옥신의 문제는 이것이 생체 농축이 된다는 점입니다. 지금이야 낮은 농도일지 모르지만 이것은 수십년간 여성의 몸에 농축되어 골반염증, 호르몬 장애, 자궁 내막증 및 다양한 암을 유발 할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는 것이지요.




◈ 레이온 (rayon)


일부의 면 뿐만 아니라 레이온 역시 생리대에 사용됩니다. 이 레이온은 목재 펄프에서 추출하는 합성 섬유로 면보다 저렴하고 무엇보다 흡수력이 면보다 훨씬 좋기 때문에 생리대의 흡수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복안으로 사용됩니다. 문제는 이 레이온 역시 표백 공정에서 나오는 다이옥신을 포함하고 있으며 



◈ 살충제 성분


전통적으로 재래식 재배면에는 살충제 혹은 제초제를 안 쓸수가 없습니다. 유기농이 아니라면 말이지요? 게다가 요즘은 GMO 조작을 통해 살충제 성분을 함유한 목화 등을 몬산토 같은 GMO 기업에서 농가에 보급하고 있기 때문에 여성들의 생리대에 사용되는 면 역시 살충제 및 제초제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실제 GMO 목화에서는 몬산토의 유명한 제초제 상품인 라운드업 성분인 글리포세이트가 발견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살충제에의한 장기간 노출은 불임, 호르몬 이상, 갑상선 기능 부전, 당뇨, 그리고 우울증과 같은 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플라스틱 (Plastic)


생리대는 액체나 공기가 통과하지 못하도록 패드 바닥에 불 침투성 플라스틱 층이 있습니다. 그리고 광고에서는 이것을 매우 자랑스럽게 세지 않는다라고 자랑을 합니다. 하지만 이 플라스틱은 수분과 열이 모이면 효모와 박테리아의 성장을 돕는 환경을 만들어냅니다. 더불어 피부가 민감한 여성이라면 화상 혹은 마찰로 인한 통증까지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인공 향(Fragrances)


생리대에는 생리 시 나는 냄새를 중화하기 위한 냄새 중화제 및 인공 향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당연히 합성향이고 인공향이기에 여성들에게 좋을 것은 하나 없습니다. 이러한 화학 향은 혈류로 유입되어 부작용을 일으키는데 대표적인 것이 피부자극과 알레르기 반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물질들로 인해 1회용 생리대는 중요한 여성의 생리기간에 사용되는 물품임에도 여성의 건강을 오히려 해치는 물품으로 이미 이런 저런 이야기가 나오고 있던 실정이었습니다. 이번 사건으로 이런 생리대의 대용으로 면 생리대 및 생리컵 사용 혹은 유기농 생리대의 사용이 부각되긴 했지만 전자는 사회 생활을 하는 여성분들에게는 여러가지 빈번한 불편함을 후자는 금전적으로 더  부담을 준다는 이유로 인해 쉬운 선택이 되진 못합니다.


유기농 생리대 믿고 쓸 수있는 제품 추천!!! (이전 포스팅)



그럼에도 장기적 관점으로 봤을 때 건강을 챙기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하기에 면생리대 혹은 유기농 생리대를 쓰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건강은 잃고 나서는 회복에 훨씬 더 큰 비용과 시간이 소모되니까요 




If this post help you, Plz Push Heart:D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