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Kien's story

눈물나게 아픈 구내염 예방법 및 치료법 본문

Store of Knowledge

눈물나게 아픈 구내염 예방법 및 치료법

imkien 2018. 9. 3. 19:54

살면서 한번도 걸려본적이 없다라고 확신을 가지고 말할 수 없는 것 중 하나가 바로 구내염이 아닐까요?.  저는 개인적으로 종종 입술을 씹는 편인데 그럴 때마다 드는 생각은 아, 또 헐겠구나 그리고 한 1주일간은 고통스럽겠구나 라는 생각입니다. 그리고 저뿐만이 아닌 많은 분들이 구내염으로 고통을 받은 경험이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구내염(Stomatitis)는 입안에서 통증을 일으키는 염증 증상이라고보면 될겁니다. 상처로 인해 입안의 뺨쪽이나 혹은 잇몸, 입술 심지어 혀에도 생길 수 있는 증상이지요.  


구내염의 종류에는 아프타성(Aphthous) 구내염과 헤르프스성(Herpes) 구내염이 있습니다. 헤르페스성은 헤르페서스 바이러스에 감연되어 생기는 단순 포진인데 통증이 무척 심하고 일반적으로 성인보다는 6개월에서 5살 사이의 어린 아이들에게 더 흔히 발생합니다. 그리고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발생하는 아프타성 구내염은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입술,볼, 혀 등등에 작은 구멍처럼 궤양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아프타성 구내염은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되는 것이 아니기에 전염성은 당연히 없습니다. 대신 구강의 위생 혹은 건강상태와 관련이 더 크지요. 아프타성 구내염의 발생 원인을 살펴보자면.


비강이 막혀 숨쉬기 용이치 않아 입으로 숨을 쉬어 구강내 조직이 건조해짐.


우발적인 뺨 혹은 입술,혀 깨뭄으로 인한 상처.


치아 교정기, 틀니에 의한 구강내 상처. 


구강내 특정 박테리아에대한 알러지 반응. 


염증성 장질환.


약화된 면역 체계.


비타민 B-12 결핍, 엽산, 철 또는 아연 결핍.


스트레스. 


에이즈.


자가 면역 질환.




등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정 질환이 아닌 경우라면 대부분 혀 혹 입안 뺨을 씹거나 스트레스 및 과로, 면역체계 약화에 의해 발생하는 것이 대부분일 겁니다. 그래서 사실 더 짜증나는 부분도 없지 않아 있습니다. 내가 일부러 상처를 내려고 한 것도 아닌데 식사를 하다가 씹으면 정말 불쾌하니 말이지요. 그리고 그 대가는 한동안 헐어서 눈물나게 아프게하는 통증 뿐이란 것에 또 한번 기분이 상합니다.



구내염의 치료.


구내염의 치료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만, 가장 유명한 것으로는 바로 알보칠이 있지요. 엄청난 통증과 함께 효과도 어마무시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알보칠 외에도 벤조카인 성분의 국소 크림을 환부에 발라주기도 합니다. 사실 구내염은 치료하지 않아도 시간이 지나면 낫긴 합니다. 하지만 그 시간동안 통증으로 제대 식사를 못하거나 고통 받아야 한다는 단점이 있지요. 그래서 고통을 참아가며 알보칠을 한다거나  카미스타드 겔 같은 약을 바르는 것일 겁니다. 그렇지만 지나치게 자주 구내염이 발생하거나 약을 먹어도 잘 안낫는 경우에는 다른 질병을 의심할 수 있는 문제이기에 병원에 가서 정밀 진단을 받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일 것 입니다.




구내염의 예방.


구내염은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몇가지 원인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그런데 잘보면 어떤 사람은 구내염이 빨리 사라지는 경우도 있는 반면 저같은 사람은 구내염이 거의 1주일 이상 가기도 합니다. 이는 개인의 영양상태나 면역 상태 등과 관련이 있는데 일반적으로 구내염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은 비타민 B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브로콜리.

피망,

시금치

콩.

아스파라거스.

소의 간.


등등이 비타민 B가 풍부한 음식입니다.  구내염이 생기면 가X린 이나 리스X린 같은 구강 청결제를 이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오히려 도움이 안됩니다. 이런 구강청결제는 사전 예방용이기 때문이지요. 구강청결제를 1주일에 몇번씩만 사용해도 구내염 예방에 좋은 효과를 발휘합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추천드리는 방법은 프로폴리스를 지속적으로 섭취하는 것으로 이는 구내염 예방에 매우 좋은 방법입니다. 프로폴리스를 꾸준히 섭취한 이후로 저도 구내염이 생겨도 더 이상 커지지 않고 빨리 아무는 경험을 했기 때문이지요. 프로폴리스 자체가 상처의 염증 치료제로 오래전부터 사용되어 왔고 구내염은 면역이 약해지면 무척 잘 발생하기 때문에 프로폴리스의  감염 예방 및 면역력 개선에 도움은 구내염 예방에도 탁월한 효과를 발휘하게 됩니다.. 더불어 항암효과 및 식중독 치료 그리고 여성 포진에도 좋은 효과를 발휘하니 비타민 B가 들어간 음식과 함께 프로폴리스를 꾸준히 섭취하시면 구내염으로부터 자유로워진 자신을 발견하시게 될 겁니다.




If this post help you, Plz Push Heart!!!:D



Comments